장애인보청기 개별가격고시제 실시 > 복지정보

본문 바로가기
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지원사업


  • 복지정보
  • 메인페이지커뮤니티복지정보

장애인보청기 개별가격고시제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작성일20-06-30 14:16 조회11회 댓글0건

본문

급여비용 분리지급, 판매업소 등록기준 등 신설

 


장애인보청기 제품에 대해 개별가격고시제가 실시되고, 급여비용이 분리 지급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3월 개정된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장애인보조기기 보험급여 기준 등 세부사항’에 따른 장애인보청기 급여제도 개선안이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시행되는 개선안은 개별 급여제품의 적정가격을 평가한 후 이를 공개하고, 보청기 판매자의 기기 적합관리를 담보함으로써 청각장애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5년 보청기 급여 기준금액이 34만 원에서 131만 원으로 인상된 이후 급여제품의 판매가격 역시 함께 상승하고, 일부 판매업소의 경우 불법 유인·알선을 통해 보청기를 판매한 후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했다.

이에 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공단)은 사용자·공급자 대표와 관련 전문가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보청기 제도개선안을 수립, 시행에 들어간다.

먼저 보청기 제조·수입업체가 자사 제품을 급여보청기로 판매하려는 경우 공단 내 설치된 보청기급여평가위원회의 성능평가를 통해 적정가격을 평가(급여평가) 받은 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이를 고시한다.

제조·수입업체로부터 신청 N받은 보청기의 급여평가 결과는 오는 8월 이후 복지부 고시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은 급여보청기의 적정가격을 미리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대부분의 경우 보청기 성능 등에 상관없이 급여기준액인 131만원에 보청기 구매 후 공단에 급여비를 청구하던 것이 개별 제품별 가격 책정으로 꼭 필요한 성능을 갖춘 보청기를 적정 가격에 구매 가능하도록 개선되는 것이다.

특히 7월 1일부터 구매하는 보청기의 경우 제품 검수확인 후 131만 원 범위 내에서 일시 지급되던 급여금액이 제품급여(제품구입에 따른 급여)와 적합관리 급여(기기 적합관리에 따른 비용)로 분리돼 지급된다. 이는 급여금액 산정 내역에 보청기 적합관리 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을 명확히 해 판매업소의 적합관리 서비스 제공을 담보하기 위함이다.

기존 청각장애인은 구매 당시 급여기준액의 10%인 13만1000원을 본인 부담하고, 보험자인 공단은 최대 131만 원을 일괄 지급했지만 구매 당시 제품 비용 91만 원과 초기적합관리 비용 20만 원의 10%인 11만 1000원을 부담하고 공단도 111만 원을 지급하는 것이다. 또 나머지 후기 적합관리비용은 서비스를 받을 경우에만 1회당 5만 원이 지급되며 본인부담금은 5000원이다.

판매업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하기 위한 인력 및 시설·장비기준 및 판매업소의 준수 의무사항을 규정한 제도 개선안 역시 관련 고시 개정을 통해 추가 시행된다.

현재는 누구나 사무실만 갖추면 보청기를 판매할 수 있으나 제도 개선 후에는 보청기 적합관리 관련 교육을 540시간 이상 이수한 자, 이비인후과 전문의, 보청기 적합관리 경력이 1년 이상이면서 관련 교육을 120시간 이상 이수한 자 중 1인 이상 업소에 근무하고 업소 내에 청력검사장비 및 방음부스를 갖춘 청력검사실과 적합장비를 갖춘 상담실 등을 구축해야 판매업소로 등록할 수 있다.

기존 등록업소의 경우 인력기준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시설·장비기준은 2020년 12월 31일까지 유예기간을 둘 계획이다.

복지부 이중규 보험급여과장은 “7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되는 보청기 급여제도 개선안을 통해 청각장애인이 소비자로서 누려야 할 권익을 보호하고,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 (gwon@ablenew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